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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만족도
· 최근 갱신일 : 2017-03-08 (입력 예정일 : 2018-12-07)
그래프
출처: 통계청, 「사회조사」 * 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 각 연도
주석: 1) 학교생활만족도는 현재 중·고등학교 및 대학 이상의 고등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조사대상자 중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해 ‘매우 만족’ 또는 ‘약간 만족’이라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임. 2) 2012년부터 조사대상이 15세 이상에서 13세 이상 인구로 확대되었음. 3) 2012년부터 초등학생도 포함.
통계표
학생의 성 및 교육단계별 학교생활만족도
[단위 : %]
학생의 성 및 교육단계별 학교생활만족도 통계표
  2000 2004 2008 2010 2012 201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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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41.3 46.5 51.0 46.5 46.7 49.7 52.3
남자 42.0 46.2 52.2 48.0 48.8 51.6 53.6
여자 40.7 46.9 49.7 44.8 44.3 47.7 50.9
교육단계중·고등학교 42.4 47.9 48.4 43.1 47.2 50.2 53.3
대학 이상 42.2 45.0 53.5 50.1 45.9 49.0 51.0

출처: 통계청, 「사회조사」 * 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 각 연도
주석: 1) 학교생활만족도는 현재 중·고등학교 및 대학 이상의 고등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조사대상자 중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해 ‘매우 만족’ 또는 ‘약간 만족’이라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임. 2) 2012년부터는 조사대상이 15세 이상에서 13세 이상으로 확대되었음. 3) 2012년부터 초등학생도 포함.
정의
현재 중·고등학교 및 대학 이상의 고등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학생 가운데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해 만족하는 학생들의 비율임. 2008년까지는 만 15세 이상의 학생을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며, 2012년부터 조사대상이 만 13세 이상으로 확대되었음.
해설

물리적인 환경 및 시설 수준만으로는 교육의 질적 조건과 과정을 측정하기 어렵다. 교육은 본질적으로 심리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통해 주관적 차원에서 학교 교육의 질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지난 10여 년간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40%보다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2000년에 41.3%에서 2016년에 52.3%까지 높아졌다 학교생활 만족도가 50% 정도라는 것은 학교생활에 개선할 점이 많다는 점을 시사한다.


성별로는 2004년을 제외하고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았다. 2016년 현재 남학생은 53.6%, 여학생은 50.9%의 학교생활만족도를 보여주고 있다. 교육단계별로는 조사가 이루어진 시기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2008년을 제외하고는 대학 이상 재학의 학생들이 중․고등학교 학생들보다 낮은 만족도를 보인다. 2016년 현재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는 53.3%인 반면, 대학 이상 재학 학생들은 51.0%로 나타난다. 대졸자의 취업 전망이 크게 개선되지 않는 한 대학 이상 재학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는 가시적으로 높아지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학부모들의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는 다른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질을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 2012년 한국 학부모들의 만족도 수준은 4점 만점에 2.84점으로 중간 보다 약간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학생들과 마찬가지고 한국 학부모들 역시 자녀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지 않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 나라들과 비교하면 한국 학부모의 학교교육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의 제약으로 인해 주요 국가들을 모두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OECD가 학부모들의 교사전문성, 학생 성취수준, 교육방법, 면학 분위기, 학생관리, 학생에 대한 정보제공,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4점 척도로 측정하여 평균으로 산출한 학부모의 학교교육만족도는 2012년 한국이 2.84점으로 독일(2.80)과 함께 가장 낮은 편에 속한다. 포르투갈, 이탈리아 등의 학부모들의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한국보다 높은 3점 내외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한국의 학교교육이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needs)에 좀 더 관심을 갖고 교육내용 및 교육활동의 측면에서 기존의 틀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경주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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