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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수송분담률
· 최근 갱신일 : 2018-08-17 (입력 예정일 : 2018-09-28)
그래프
출처: 국토교통부, 「교통부문수송실적보고」, 교통안전공단 *자료: 국토교통부, 「교통부문수송실적보고 수송수단별 수송현황(연도별), 국내,국제여객 연도별 수송수단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주행거리 실태분석 연구」
주석: 1) 대중교통수송분담률 = (대중교통 여객수송실적 ÷ 육상 교통수단 총 여객수송실적) × 100. 2) 교통수단에는 승용차, 택시, 버스, 철도(지하철 포함) 등이 포함되고 이 중 대중교통수단은 버스와 철도임. 3) 여객수송실적은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로, ‘인-km’ 단위로 측정됨.
통계표
교통수단별 여객 수송실적 및 수송분담률
[단위 : 1억 인-km, %]
교통수단별 여객 수송실적 및 수송분담률 통계표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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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실적(1억 인-km)전체 3,482 3,504 3,576 4,070 4,203 4,280 4,288 4,534 4,684
대중교통 1,469 1,414 1,497 1,612 1,745 1,798 1,729 1,871 2,004
철도 568 555 584 630 701 664 679 684 778
버스 901 859 913 982 1,045 1,135 1,050 1,188 1,226
택시 141 152 134 148 139 140 138 135 137
승용차 1,872 1,938 1,945 2,310 2,319 2,342 2,421 2,528 2,543
수송분담률(%)대중교통 42.2 40.4 41.9 39.6 41.5 42.0 40.3 41.3 42.8
철도 16.3 15.8 16.3 15.5 16.7 15.5 15.8 15.1 16.6
버스 25.9 24.5 25.5 24.1 24.9 26.5 24.5 26.2 26.2
택시 4.0 4.3 3.7 3.6 3.3 3.3 3.2 3.0 2.9
승용차 53.8 55.3 54.4 56.8 55.2 54.7 56.5 55.8 54.3

출처: 국토교통부, 「교통부문수송실적보고」, 교통안전공단 *자료: 국토교통부, 「교통부문수송실적보고 수송수단별 수송현황(연도별), 국내,국제여객 연도별 수송수단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주행거리 실태분석 연구」
주석: 1) 수송실적은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로, ‘인-km’ 단위로 측정됨. 2) 철도 수송실적은 지하철 수송실적을 포함한 수치(철도(railway) + 지하철(subway))이고, 버스 수송실적은 고속버스, 시내버스(농어촌버스 포함, 마을버스 제외), 시외버스, 전세버스 등의 수송실적을 합계한 수치임. 3) 수송분담률 = (해당 교통수단 여객수송실적 ÷ 육상 교통수단 총 여객수송실적) × 100.
정의
대중교통수송분담률은 육상으로 통행하는 교통수단의 총 여객수송실적 중 대중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이 차지하는 비율임. 교통수단에는 승용차, 택시, 철도, 버스 등이 포함되고, 이 중 철도와 버스가 대중교통수단으로 분류됨. 각 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은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임.
해설

많은 인원을 수송하는 대중교통수단은 자가용 자동차에 의한 교통 혼잡과 에너지 소비, 오염물질 배출 등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여 삶의 질과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킨다. 대중교통의 확충은 저소득층과 교통약자를 위한 사회복지 차원에서도 중요하다.


한국의 대중교통수송분담률은 2003년 36.8%에서 2016년 42.8%로 지난 10여 년간 6.0% 포인트 증가하였다. 반면, 승용차와 택시의 수송분담률은 같은 기간 각각 4.0% 포인트와 1.9% 포인트 감소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대중교통망의 확충과 같은 양적 공급 확대와 더불어 버스중앙차로제, 통합요금제 등 서비스 측면에서의 질적 개선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국제적으로 보면, 한국의 대중교통수송분담률은 2015년 기준 39.8%로 유럽의 대부분 국가들보다 2-4배 높다.
대중교통의 수송분담률 증가와 함께 시내버스의 주행속도도 향상되고 있다. 서울, 부산, 광주, 울산 등 대도시 시내버스의 평균 통행속도는 지난 10년간 시속 약 2-8km 정도 빨라졌다.

관련용어
수송실적: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로서 인·km를 단위로 함.
대중교통: 철도와 버스를 의미함.
대중교통수송분담률: 총 수송실적 중 철도와 버스의 수송실적 합이 차지하는 비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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