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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사고사망자수 (인구 10만 명당)
· 최근 갱신일 : 2018-07-17 (입력 예정일 : 2019-11-29)
그래프
출처: 경찰청, 「경찰접수교통사고현황」,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 자료 : 경찰청 교통사고통계분석시스템, 「교통사고통계분석」 2017, 통계청, 「장래인구추계」2016
주석: 1) 인구 10만 명당 도로교통사고사망자수 = (도로교통사고사망자수 ÷ 총인구) × 100,000. 2) 도로교통사고사망자는 도로의 차량 교통에 의한 사고로 인해 사고발생 30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를 말함(1999년까지는 72시간 이내 사망).
통계표
인구 10만 명당 도로교통사고사망자수
[단위 : 명]
인구 10만 명당 도로교통사고사망자수 통계표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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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10만 명당 도로교통사고사망자수 12.0 11.8 11.1 10.5 10.7 10.1 9.4 9.1 8.4 8.1

출처: 경찰청, 「경찰접수교통사고현황」,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 자료 : 경찰청 교통사고통계분석시스템, 「교통사고통계분석」 2017, 통계청, 「장래인구추계」2016
주석: 1) 인구 10만 명당 도로교통사고사망자수 = (도로교통사고사망자수 ÷ 총인구) × 100,000. 2) 도로교통사고사망자는 도로의 차량 교통에 의한 사고로 인해 사고발생 30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를 말함(1999년까지는 72시간 이내 사망)
정의
도로교통사고사망자수는 인구 10만 명당 도로교통사고사망자수임. 도로교통사고사망자는 도로의 차량 교통에 의한 사고로 인해 사고발생 30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를 말함.
해설

자동차는 통행의 편의성을 향상시켜 삶의 질을 높여주는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의 안전에 위협이 되는 부정적인 측면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교통사고이다.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수는 교통안전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로서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한국의 도로교통사고사망자수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지만 국제적으로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인구 10만 명당 도로교통사고사망자수는 2000년 21.8명에서 2017년 8.1명으로 절반 이하로 줄었으나 여전히 선진국들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인구 10만 명당 도로교통사고발생건수도 2000년 617.9건에서 2017년 420.5건으로 31.9% 감소하였지만 미국, 오스트리아, 일본 등을 제외한 여러 선진국들보다는 훨씬 높은 수준이다.

관련용어
교통사고: 도로교통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도로에서 차량의 교통으로 인하여 인적·물적 피해가 따르는 사고를 의미함.
교통사고사망: 교통사고 발생시로부터 30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를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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