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그룹

위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총고정투자율 3
최근갱신일 : 2024-03-29 (입력 예정일 : 2025-03-31)
그래프
~ 조회
통계표
~ 조회 행렬전환
정의
건설투자, 설비투자 등의 유형고정자산투자와 무형고정자산투자(지식재산생산물투자)를 포함하는 총고정투자액의 GDP 대비 비율임. 당해 연도 총고정투자액을 당해 연도 GDP로 나누어 산출함.
해설
총고정투자는 국가경제의 성장잠재력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다. 총고정투자율은 한 해 동안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 중에서 현재의 소비 대신 미래의 생산을 위해 투입된 부분을 말한다. 따라서 이 비율이 높게 유지될 경우 경제성장률과 노동생산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투자는 GDP의 다른 지출항목들에 비해 기간별 변동 폭이 상당히 크다. 따라서 투자의 변동에 따라 호황과 불황이 결정된다. 총고정투자율은 이처럼 단기적인 경기변동에서도 영향을 미친다.

한국의 총고정투자율은 꾸준히 증가하다가 1997년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급락한 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지금은 30% 내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의 총고정투자율이 하락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설명이 가능하다. 첫째, 일반적으로 한 국가의 총투자 크기는 총저축 크기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데, 한국의 저축률(특히 가계저축률) 또한 1990년 이후 지속적인 하락 추세에 있다. 저축률이 하락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인구의 고령화이다. 둘째, 한국이 선진국으로 진입하고 경제가 성숙함에 따라 성장 기회가 점차 감소하기 때문일 수 있다. 자본은 지속적으로 축적되는 반면 노동력의 공급은 상대적으로 둔화되고 있으므로 추가적인 투자의 필요성이 낮아지는 것이다. 특히 총고정투자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설투자의 GDP 대비 비율이 장기적으로 하락하는 것은 경제의 성숙과 더불어 SOC나 주택 투자수요의 둔화 때문일 수 있다.

한국의 투자율은 아직 선진국들에 비해 높은 편이다. 한국의 총고정투자율은 2022년 현재 32.2%(OECD 기준)로 영국, 독일, 일본, 프랑스, 스웨덴 등의 국가들보다 높다.

관련용어
국민소득통계
한 나라의 가계,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가 일정기간에 새로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금액으로 평가하여 합산한 통계임.
실질국내총생산(GDP)
국내경제의 생산활동 동향을 나타내는 경제성장률 산정에 이용되는 지표로 국내에서 생산된 최종생산물의 수량에 기준년도 가격을 곱하여 산출한 물량측정치임. 이에 따라 실질 GDP의 변동분은 가격 변화분을 제거한 순수한 생산수량의 변동분만을 나타냄.
총고정자본형성
기업에서는 지속적인 생산능력을 유지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후설비를 새로운 설비로 대체하거나 신규사업에의 진출을 위해 공장도 짓고 기계도 구입하는데 이러한 경제활동은 당해 연도의 이익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미래의 지속적인 수입의 보장 등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루어지고 있음. 이렇게 여러 회계연도에 걸쳐 생산에 이용되는 재화를 자본재라고 하며, 생산주체에 의한 자본재구입을 총고정자본형성이라 함.
SOC
국가의 생산과 소비 활동의 기초가 되는 산업 기반 자본을 의미하며, 경제적 사회 간접 자본과(교통시설, 전기, 통신, 상하수도, 항만 등) 순수 사회 간접자본(보건, 교육 등 사회제도)으로 구분.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는 규모가 크고 자본 회수에 오랜 기일이 소요되며, 그 효과가 사회전반에 미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정부의 주도에 의해 이뤄지거나 공공성 유지를 위해 정부의 규제를 받음.
국민계정
국제적으로 합의된 개념, 정의, 분류, 회계규정을 근거로 일관적이고 통합적으로 만들어진 거시경제계정표, 대차대조표를 말함. 경제분석, 의사결정, 정책입안을 위해 경제데이터를 이용하여 제공될 수 있는 종합적인 회계체계를 제공함.
보조지표 및 국제통계
보조지표 : 고정자산비율(GDP 대비)(년, 1970 ~ 2022)
국제비교 : OECD 주요국의 총고정투자율(년, 1970 ~ 2023)
서비스 만족도 조사
평가자정보
이름          
비밀번호   
평가내용
평점    0      
평가내용    0/50
평가하기
* 지표관련 질문은 [참여마당]-[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제출한 평가내용을 수정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세요.